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보행중심도시를 위한 광역환승센터

  • No.88
  • 작성일 2014.05.15
  • 조회수 2429
  • 오성훈 연구위원
  • 박소연

요약

· 
대도시 광역환승 집중지역의 교통혼잡 및 도시환경 악화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


·  교통 흐름을 원활히 하고 보행 및 대중교통 중심으로 교통체계가 전환될 수 있도록 광역환승센터 도입 대안 검토


·  보행자와 대중교통을 이용한 환승객의 생활스트레스, 통근스트레스의 저감과 교통혼잡 완화, 도시환경 개선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

정책제안

·  마드리드의 광역환승센터 사례를 강남역에 적용해 계획안을 작성, 검토


·  기존 중앙버스전용차로의 교통체계를 유지하면서 지상의 보행공간과 지하 환승센터, 지하 상가시설 및 주차장 등을 확보하는 복합환승센터 계획안


·  중앙 버스환승센터의 폭을 확장하여 지상층 버스대기공간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지하 환승센터를 확보하여, 지상층과 지하층 모두에 편의시설과 휴게시설이 들어간 아케이드형 복합환승센터 계획안


·  대도시 주요 광역환승지점의 교통혼잡 및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환승센터 건립 논의 필요

오성훈 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