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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보행편의지수 개발 및 활용 방안 연구
한수경 부연구위원 오성훈 선임연구위원
  • 정책연구보고서 2020-5
  • 2020.08.17
  • 147페이지
  • 조회수 149347
요약

012년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차량 소통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국가 교통정책 패러다임이 전환되었으며 지자체 보행정책도 점차 확대되어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OECD 회원국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보행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지자체 단위 보행정책의 성과를 보행안전 측면에서 평가하는 도구가 개발된 바 있다(김승남, 박수조 2016; 오성훈, 한수경 2018). 한편 보행정책의 성과는 보행안전뿐만 아니라 보행편의 측면에서도 논의될 필요가 있으나, 아직까지 지자체 보행편의 수준을 측정하는 평가 도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지자체 단위 보행편의 수준을 객관적, 정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보행편의지수를 개발하고 그 활용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도시 보행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가 차원의 모니터링과 지자체 보행정책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3. 선행 연구 검토 7


제2장 보행편의 개념과 측정

1. 보행편의성 및 보행편의지수 개념 13

2. 보행편의성 측정을 위한 평가 지표 및 평가 도구 사례 16

3. 보행편의지수 개발을 위한 시사점 29


제3장 보행편의지수의 개발

1. 기본 원칙 및 평가 대상 31

2. 보행편의지수의 지표 구성 33

3. 보행편의지수의 측정 방법 48


제4장 보행편의지수의 시범 적용 및 활용

1. 사례지역 선정 61

2. 시범 적용 결과 및 해석 65

3. 보행편의지수의 활용 99


제5장 결론

1. 보행편의지수의 의의 및 한계 111

2. 향후 추진과제 114


참고문헌 117


SUMMARY 121


부록1. 보행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대안 검토 123

부록2. GIS를 활용한 지표별 측정 방법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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