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국토경관 가치인식 향상을 위한 수요맞춤형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이상민 연구위원 이여경
  • 기본연구보고서 2018-17
  • 2018.12.31
  • 232페이지
  • 조회수 597
요약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국토경관 관리를 위해 관련 주체(전문가, 시민, 어린이 등)별 경관교육 실행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관련 주체의 경관가치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 주체별로 요구되는 경관교육의 목적과 방향, 실행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아직까지 관심을 갖지 못한 어린이를 위한 경관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시범 적용해 보았다. 특히 어린이 경관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가능성 검증을 위해 수원시정연구원과 협약연구를 추진하여 실제 어린이 경관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및 확산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기대효과 4
2. 연구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내용 및 방법 5
3) 연구수행과정 7
3. 선행연구 검토 8
1) 관련분야 선행연구 8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0

제2장 국토 경관관리 주체별 경관 인식수준 진단
1. 경관에 대한 국민 인식 수준 파악 11
1) 국민인식조사 관련 사례분석 11
2) 일반인 경관인식조사 29
2. 경관행정 담당자 경관인식 수준 및 교육 현황 44
1) 조사개요 44
2) 조사결과 46
3. 경관인식 수준 조사 종합 및 시사점 53
1) 일반국민과 경관행정 담당자 경관인식 수준 비교 53
2)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 57

제3장 경관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관련 사례
1 . 국내 경관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59
1) 중앙정부 시행 교육 59
2) 지방자치단체 시행 교육 67
3) 관련학협회 : 한국경관학회 72
4) 국내 경관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종합 및 특성 74

2. 일본 경관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75
1) 행정전문가 교육 75
2) 일반시민 교육 79
3) 학교 교육 81
4) 일본 경관 교육프로그램의 특성 종합 및 국내 시사점 도출 89
3. 관련분야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90
1) 건축교육 90
2) 조경교육 94
3) 국토교육 99
4) 도시재생 교육 104
5) 환경교육 110
6) 관련분야 교육프로그램 종합 및 시사점 114

제4장 경관인식 향상을 위한 경관교육 실행방안
1. 경관교육의 기본방향 및 체계 117
1) 경관교육의 목적과 기본방향 117
2) 교육 체계 118
2. 수요맞춤형 경관교육 실행방안 120
1) 경관교육을 위한 기반 구축 120
2) 경관교육 확대 및 시행 125

제5장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
1. 전문가 및 일반인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방향 129
1) 전문가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방향 129
2) 일반인 경관교육 프로그램 개발방향 130
2. 어린이 경관교육 프로그램(안) 개발 132
1)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관련 사례 분석 132
2) 어린이 경관교육 내용 도출 및 프로그램 개발 138
3. 어린이 경관교육 프로그램(안) 시범적용 및 활용가능성 검토 142
1) 어린이 경관교육프로그램 시범적용 142
2) 어린이 경관교육 프로그램 활용가능성 검토 155

제6장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163

 

참고문헌 167

SUMMARY 171

부록 177
1. 대국민 경관 인식조사 설문지 178
2. 지자체 공무원 경관관련 인식조사 설문지 185
3. 어린이 경관교육 교재(워크북) 195
4. 수원 산의초등학교 어린이 경관교육 교안 203

이상민 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