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연구보고서
- AURI-보행-2014-1
- 2014.11.20
- 188페이지
- 조회수 3062
보행자를 위한 공간을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안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보행자를 관찰하고 기록해야한다. 많은 전문가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변에서 이루어지는 공간에 대한 계획과 설계,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서 기초적인 근거가 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부분에 투여되는 시간과 노력이 충분하지 않다. 특히 설계에 있어서 개별적인 이용자들의 행태에 대한 관찰과 기록이 중요한데 기존의 문헌자료나, 오래전에 번역된 서구의 문헌에 의존하여 반복적인 설계가 이루어지고 만다. 특히 공공공간에서의 사람들의 행태와 그에 적합한 공간의 조건에 대해서는 우리의 지식이 매우 부족한 것이다.
우리는 2011년 부터 서울시 상업지역 내 보행로의 보행환경과 보행자행태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를 시행하였으며, 개별적인 보행환경에 대한 검토와 평가에 있어서 기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조사·분석한 '보행환경과 행태: 조사분석 보고서(I)'를 출간하였다. 조사분석 보고서(I)는 상업지역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보행 공간 내에서 관찰되는 보행자들의 통행(보행)속도, 보행자 통행량(보행량), 보행밀도, 보행경로 및 보행자 활동 등의 다양한 보행행태와 함께 공간의 물리적 환경요소인 보도 폭, 가로시설물, 보행로 주변의 공공공간 등과 같은 요소들에 대해 다각적 측면에서 정량적, 정성적으로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보행환경과 행태: 조사분석 보고서(I)'는 조사대상 범위를 서울시 상업지역 내 보행로에 한정하여 진행한 연구로서 도시의 규모나 지리적 위치, 지역적 특성 등을 고려하지 못하였고, 2권에서는 조사대상 범위의 확장을 통해 기존에 축적된 조사·분석 자료와 함께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보행환경과 행태: 조사분석 보고서 2권은 2013년에 발간된 1권에 이어 지방도시의 주요 상업지역에 대한 답사 및 분석결과를 정리한 보고서이다. 지방도시는 그 규모와 여건이 서로 매우 다르므로, 보행환경과 보행자의 행태도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에 따라, 보행환경과 보행자행태에 대한 실증적인 조사범위와 유형을 확장하고, 2012년 부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지방도시의 상업지역 내 보행로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행하였다.
0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 조사의 목적과 활용방안
2. 조사의 주요내용
3. 조사대상지 현황
02. 보행환경과 행태 조사·분석
1. 대구광역시
2. 강원도 강릉시
3. 광주광역시
4. 충청북도 청주시
5.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6. 강원도 춘천시
7. 강원도 원주시
8. 전라북도 전주시
9. 경상북도 안동시
10. 대전광역시
03. 조사항목별 종합분석
1. 보행속도
2. 보행밀도
3. 보행경로
4. 보행량
5. 도시규모별 보행자서비스수준(PLOS) 분석
6. 보행자활동
부록
오성훈 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