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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사람 중심 가로 조성을 위한 도시설계의 기본방향

  • No.131
  • 작성일 2016.06.15
  • 조회수 159714
  • 임유경 부연구위원
  • 성은영

요약

° 최근 정부와 지자체는 안전한 도시, 여성친화도시, 친환경도시, 보행친화도시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도시환경의 질은 물론 도시민의 삶의 질 제고를 도모

° 또한 가로를 도시를 활성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공간으로 인식하여 ‘모든 이용 주체가 서로 배려하며 공유하는 공간’이자 ‘다양한 선택적 활동과 사회적 활동이 일어나는 공간’으로 바라보고 ‘사람 중심 가로’를 조성하려는 정책과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 이에 보행친화와 가로활성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기성시가지 정비 및 신시가지 개발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도시설계의 방향을 제시

정책제안

° 가로를 “통행”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다양한 행위를 담는 “장소”로 인식하고 가로에서 일어나는 사람들의 행태, 주변 건축물의 용도 등 가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로유형을 구분

° 현행 가로 환경 설계에 근간이 되는 ‘도시개발업무지침’, ‘도시·군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등에서는 차량 통행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슈퍼 블록(Super Block)’ 개념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도시구조, 도로체계와 블록 규모 관련 지침을 재검토할 필요

° 토지이용 및 건축물 특성, 가로 이용형태, 보행밀도, 상업화 정도(상업특화가로, 생활가로, 공공시설가로, 통학가로 계획 등)에 따라 가로공간계획을 별도로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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