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연구보고서
- AURI-기본-2013-1
- 2013.10.31
- 270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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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공간적으로 볼 때, 보행가능 거리를 중심으로 는 보행권을 설정하는데서 시작하며, 그러한 보행권을 기준으로 하여 도시의 공간을 구성하면서, 개별 가로를 보행친화적으로 구현하도록 하는 갖가지 세부적인 설계기준들이 시되어 왔다. 광역적인 접근에서 미시적인 설계에 이르는 이러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온 것은 특히 뉴 어바니즘의 접근에 들어서면서 하나의 계획원리로 정리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보행환경에 대한 도시설계의 접근은 크게 보아, 도시공간구조의 구성원리의 측면, 그리고 보행공간에 자체에 대한 관심과 개선방안, 그리고 보행공간과 주변 건축물 및 공공공간이 연결되는 부분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보행환경의 조성에 관한 방안과 별 보행권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체계의 육성 등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이러한 측면들이 함께 연계, 구현되는 것이 보행이 중심이 되는 도시의 실현에 필수적이라는 것이 건축, 도시분야의 제언이라고 종합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보행중심도시의 개념을 볼 때, 도시공간구조가 얼마나 보행이라는 행태를 기반으로 짜여져 있는가, 그리고 개별 보행권을 연결시켜주는 대중교통체계가 얼마나 마련되어 있는가, 보행권역 내 보행공간체계가 얼마나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하는 점들을 보행중심도시가 구현되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로 보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한 가로의 계획과 설계에 대한 계획이론적 탐구를 통해 좋은 보행환경, 보행가로가 어떤 절차와 과정을 거쳐 결정되고 구현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들을 정리함으로써, 선험적으로 규정된 보행환경을 일방적으로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의 다양하고 상이한 의견들을 수렴함으로서, 만족도 높은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절차적인 참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곳에는 공공부분 내의 협력뿐만 아니라, 공공과 민간의 협력, 그리고 사전조사 및 사후관리를 포함한 과정적인 절차의 문제 등이 제시되고 있다.
제1장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주요내용 및 추진 체계 / 4
3.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 7
제2장 도시이론에서 나타나는 보행개념과 보행도시 / 13
1. 도시이론에서 나타나는 보행개념의 변화와 발전 / 13
2. 보행환경 정책과정의 이론적 배경 / 44
3. 소결 / 51
제3장 보행관련 제도 검토 / 53
1. 보행관련 제도 개요 / 53
2. 도시공간계획 관련 / 57
3. 대중교통 관련 / 64
4. 보행편의 관련 / 70
5. 소결 / 77
제4장 보행관련 사업 검토 / 89
1. 보행관련 사업의 현황 검토 / 90
2. 도시공간구조 조정 관련 사업 / 91
3. 건축물-가로 관계 관련 사업 / 101
4. 보행공간체계 개선 관련 사업 / 116
5. 소결 / 129
제5장 해외 보행정책 사례 / 141
1. 해외 보행정책 동향 / 141
2. 해외 보행정책 사례검토 / 166
3. 소결 / 189
제6장 보행중심도시 조성정책 관련 주요사안 / 193
1. 관련 주요사안 / 193
2. 사안별 논의 내용 / 194
제7장 결론 / 213
참고문헌 / 217
summary / 223
부록 1. 보행관련 제도 개요 /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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