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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언론 및 SNS를 통해 본 한옥마을 인식 및 주요 이슈
이종민 부연구위원 손동화 부연구위원 방보람 연구원
  • No.57
  • 2019.12.31
  • 조회수 126039
요약

• 한옥마을에 대한 높은 관심은 관광지화 및 상업화 등 한옥마을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언론보도 기사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대상으로 텍스트마이닝 분석(①주요 키워드, ②키워드 간 관계성, ③키워드 간의 네트워크, ④긍정어, 부정어)을 수행하여 한옥마을에 대한 최근 쟁점과 대중 인식을 파악함


• 언론보도와 SNS 모두 한옥마을을 전통문화가 담겨있는 관광자원이자 즐기는 대상으로 여기는 데에 맥락을 같이하고 있는 반면, 언론보도 기사에서는 지역주민과 관광객 간의 갈등, 정책적용의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음


• 한옥마을은 각 지역별 상황에 따라 관광지로써의 매력, 명소, 아름다움, 만족 등의 긍정적 이슈와 관광객과 지역주민의 갈등, 정책 비난, 난개발, 가짜, 임대료 상승 등의 부정적 이슈가 나타남


• 한옥마을의 관광지화·상업화에 따른 지역문제(오버투어리즘, 젠트리피케이션 등)를 해결하고 지역 경쟁력 및 활성화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며, 이를 위한 첫 단계로 한옥마을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한옥마을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바람직한 발전상 및 발전방향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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