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최근 한옥입주자 특성 및 한옥수요 조사 연구
심경미 부연구위원 서선영
  • AURI-정책-2012-5
  • 2012.09.30
  • 270페이지
  • 조회수 7114
요약 지난 10년간 서울의 북촌과 전주 한옥마을을 중심으로 진행된 지방자치단체의 한옥 정책과 지원의 성과로 한옥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전환되고, 다양한 주거문화에 대한 요구와 환경문제, 소득수준의 향상 등에 따라 웰빙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지속가능한 주거로서 한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한옥거주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실제로 한옥으로 이주하는 사람들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한옥거주에 대한 관련 정보나 실증적인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이제까지 한옥거주 실태조사가 오래 동안 한옥에 거주해온 사람들 위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한옥정책 및 미래의 한옥거주 수요자들을 위해 새로운 계층과 유형의 한옥거주자에 대한 실증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최근 한옥입주자들의 특성과 만족도,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한옥정책 마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새로운 한옥입주자들의 입주과정과 거주현황 등의 정보제공을 통해 미래의 한옥입주자 및 한옥사업자들에게 유용한 기초자료를 전달하기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의 북촌과 서촌, 그리고 전주 한옥마을을 대상으로 최근 5~10년 이내에 한옥으로 입주한 가구를 파악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가구주 현황, 한옥거주경험 및 구입과정, 거주만족도, 한옥 개보수 경험 및 요구사항, 지속거주의사 및 향후 한옥구매 의사 등에 대해 일반설문조사와 심층면담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으로서 최근 한옥으로 입주한 가구를 선별하기 위해 1차로 건축물 인허가대장 및 관리대장을 토대로 최근 5년 이내 소유권이 이전된 목조건물 가구를 추출하고, 2차로 이들 가구를 대상으로 가가호호 현장방문을 통해 한옥과 이주시점을 확인한 후 일반설문을 진행하였다. 심층면담조사는 일반설문자와 한옥건축 전문가가 소개해준 사람들 중 연령, 성별, 직업 등의 특성이 다양하도록 조정하여 총 97명의 일반설문과 31명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선행연구 검토 

 

제2장 대상지 일반현황 및 한옥입주 동향 

1. 대상지 일반현황 

  1) 서울 북촌 

  2) 서울 서촌 

  3) 전주 한옥마을 

2. 최근 한옥입주 현황 및 입주한옥의 물리적 특성 

  1) 조사방법 

  2) 최근 한옥입주 현황 및 동향 

  3) 최근 입주 한옥의 물리적 특성 

 

제3장 최근 한옥입주자의 특성 및 한옥 유지관리 수요 

1. 조사 개요 

2. 최근 한옥입주자의 특성 및 입주 계기 

  1) 최근 한옥입주자의 특성 

  2) 한옥 입주 계기 및 구입과정 

3. 현 한옥 만족도 및 유지관리 요구사항 

  1) 현 한옥 선택요인 

  2) 현 한옥에 대한 만족도 

  3) 한옥 개보수 과정 및 어려운 점 

  4) 한옥 유지관리 요구사항 

4. 현 한옥주거지 만족도 및 유지관리 요구사항 

  1) 현 한옥주거지 선택요인 

  2) 현 한옥주거지에 대한 만족도 

  3) 한옥주거지 유지관리 요구사항 

5. 한옥 입주 후 생활상의 변화 및 지속거주 의사 

  1) 한옥 입주 후 생활상의 변화 

  2) 지속거주 의사 및 한옥 수요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 연구결과의 요약 

  2) 시사점

2. 정책 제언 및 향후 연구제안 

  1) 정책 제언 

  2) 연구의 의의 및 향후 연구제안 

 

참고문헌 

부록1. 일반설문 조사지 

부록2. 최근 한옥입주자 심층면담록 

심경미 부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