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지역자원 활용 기반의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연구
장민영 부연구위원 정인아 부연구위원 변은주 연구원
  • 일반연구보고서 2022-8
  • 2022.12.31
  • 159페이지
  • 조회수 800431
요약

2014년 시작된 도시재생사업은 2021년까지 전국 534개소 사업지역이 선정되었고, 2022년 5월 기준 37개 지역에서 사업이 준공되었다. 향후 2~3년 내 준공 지역 증가가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준공 이후 도시재생 지원효과의 지속과 주변지역으로의 재생효과 파급을 위한 후속 대책 마련, 지역기반의 자립적 사업추진체계 마련이 주요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도시재생사업은 일종의 마중물 성격의 재원인 국비지원을 통해 민간 활력 유도, 지역중심의 자생적 재생 촉진을 목표로 추진되었고, 이를 위해 도시재생대학이나 주민참여 프로그램 등 지역 주체 발굴과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들이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으로 지역주민과 공동체의 도시재생 참여기반은 어느 정도 마련되었고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높아졌다. 그러나 사업에 대한 노하우나 전문성, 사업수행 경험이 부족한 주민중심의 조직만으로는 지역기반 도시재생 실행체계로 전환하는데 한계가 있고, 공공의 재정지원이나 행정역량 범위를 넘어서는 사업기획 및 수행역량, 자금조달 능력이 있는 민간주체 참여가 중요해지고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 연구의 배경 2

  2)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 범위 5

  2) 연구 방법 5

3. 선행연구 검토 7

4. 연구추진절차 10


제2장 도시재생회사 관련 정책동향 및 개념 검토

1. 도시재생회사 관련 정책동향 12

  1) 주민참여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 선도·일반지역(2014~2016) 12

  2) 도시재생 경제 생태계 활성화 추진 : 도시재생뉴딜사업(2017~2021) 13

  3) 지역 특화재생 및 민간참여 활성화 지원 : 새정부 도시재생사업(2022~) 19

2. 도시재생 관련 분야 지역 활동주체 및 지원정책 현황 21

  1) 개요 21

  2) 도시재생 경제조직 24

  3) 사회적 경제조직 32

  4) 로컬 활동주체 37

  5) 국외 민간주체 42

3. 종합 51


제3장 지역자원 활용 기반의 도시재생회사 관련 사례

1. 조사 개요 56

  1) 조사목적 56

  2) 조사방법 56

  3) 조사대상 58

2. 국내 사례 59

  1) 순천 브루웍스 59

  2) 인천 개항로프로젝트 66

  3) 부산 삼진이음 72

3. 국외 사례 78

  1)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 AST(Aliancia Stará Tržnica) 78

  2) 영국 런던 Meanwhile Space CIC(Community Interest Company) 84

4. 종합 및 시사점 91


제4장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및 정책지원방안

1. 도시재생회사 기본방향 및 사업모델 기본원칙 100

  1) 도시재생회사 기본방향 100

  2)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기본원칙 102

2.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특징 및 유형 104

  1)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특징 104

  2) 도시재생회사 유형 및 사업모델 설정 108

  3) 도시재생회사 사업모델 실현을 위한 과제 112

3. 도시재생회사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방안 113

  1) 지역·민간주도 재생을 위한 사업추진체계 개선 113

  2)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한 금융지원체계 개선 115

  3) 도시재생회사 인정제도 도입 및 운영을 위한 제도개선 122


제5장 결론

1. 연구성과 12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128


참고문헌 131

SUMMARY 139

장민영 부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