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 기본연구보고서 2020-3
- 2020.10.31
- 200페이지
- 조회수 13859
스마트도시는 기존의 도시계획과 달리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 제공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비전을 두고 있다. 이에 스마트도시에서 제공되는 도시서비스의 품질과 함께 성공적인 서비스의 관리와 운영을 통해 스마트도시 사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국내에서 제공되는 스마트도시의 서비스는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경우가 많아 공공적인 성격을 가지는 서비스가 주를 이룬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수익 구조 형성이 어려워 유지‧보수비용을 확보하지 못하고 관리와 운영이 힘든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스마트도시서비스를 지속가능하게 제공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도시서비스를 스마트도시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서비스 중에서 공공이 관계하는 서비스로 보고 국내 주요 스마트도시 조성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비즈니스모델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스마트도시서비스의 현 상태를 점검하고자 한다. 비즈니스모델 분석을 통해 국내 스마트도시서비스의 특징을 파악하고, 스마트도시서비스가 계획단계에서부터 안정적인 운영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및 방안을 찾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국내‧외 스마트도시와 스마트도시서비스의 정책 및 제도의 동향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국내 스마트도시서비스의 운영 현황 파악하기 위해 최근의 국내 주요 스마트도시 사업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하고 스마트도시서비스의 계획, 구축, 관리 및 운영에 관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조사를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국내 스마트도시서비스 현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스마트도시서비스를 지속가능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한 전략과 제도적 지원방안을 제안한다.
제1장 서론
2. 스마트도시서비스 평가제도 도입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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