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6건
-
에너지 빈곤층 난방비 폭탄, 집수리 정책지원 시급 - 난방비 급등에 따른 에너지 빈곤층 실태와 집수리 정책 방안
* 이 글은 문보람 외. (2023).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집수리 정책 개선 방안.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2022년 원재료 가격 급등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에너지 요금이 가파르게 상승한 가운데 국내 주택용 전기가스 요금 또한 2022년부터 2023년 1분기까지 급격히 인상되었다. 특히 2023년 1월 발생한 난방비 대란에서 소득과 주거 안정성이 낮은 가구가 가스 요금 인상에 더 큰 충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고 활기차게, 지역밀착형 생활SOC 확충 전략
모든 시민이 도서관, 노인복지시설, 공원, 생활체육시설, 국공립어린이집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익시설을 가까이에서 향유할 수 있다면, 그 시설이 좋은 설계자들에 의해 합리적으로 지어진다면, 우리 삶은 더욱 풍요로워지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의 활성화로도 이어질 것이다. 최근 정부도 생활밀착형 SOC 사업에 8조 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을 밝혔다. 이번 호 정책이슈에서는 지역밀착형 생활SOC 확충 전략을 다각도로 모..
-
고령친화 생활환경 마련을 위한 건축도시 정책개선 방향
* 이 글은 고영호 외. (2021). 고령친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건축도시정책의 개선방향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우리나라는 급속한 인구고령화에 따라 건축도시 분야에서의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 WHO 고령사회 대응 지침에서는 고령친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물리적사회적서비스 환경에서의 종합적 대응을 기본 원칙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국내 고령친화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건축도시정책..
-
재해에 취약한 (반)지하주택은 어디에 얼마나 있을까? - 데이터로 본 전국 재해 취약 지하층 주택 현황
* 이 글은 안의순 외. (2023). 건축행정 데이터 기반 재해 취약 지하층 주택 현황 분석.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2022년 8월 집중호우로 지하층(반지하) 주택에서 인명피해가 집중 발생하면서 지하층 주택의 재해 취약성이 다시 조명되었다. 민간개방 건축행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해 취약 지하층 주택(다중주택, 다가구주택,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용도 지하층 주택 중 20년 이상 경과 또는 조적조 구조..
-
도시의 밤, 얼마나 밝아야 범죄두려움을 낮출까?
* 이 글은 손동필 외. (2021).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도로조명 조도 기준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어둡고 인적이 드문 길을 홀로 걸어본 많은 사람들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 조명은 이러한 두려움을 완화시키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도시의 밤을 밝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명이 얼마나 밝아야 사람들의 범죄두려움이 감소할까? 비대면 시대에 이를 알아보기 위해 가상현실..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2건
-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어떻게 도출되었나?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어떻게 도출되었나? - 각 거주지 기반의 1인당 접근가능거리 현황과 국민 수요를 기반으로 산출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소장 박소현) 등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연구협업을 통해, 주민중심수요자 중심의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안)』을 마련하였다.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은 도시재생법에 따른 10년 단위의 도시재생 전략인 국가도..
-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 개최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 개최 - 국민, 지자체 및 전문가 의견 반영…생활SOC 공급기준으로 활용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는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국가건축위원회(위원장 승효상),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과 함께 11.29일 오후 3시 30분 서울 SC 컨벤션에서 「기초생활인프라 국가적 최저기준」 재정비를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재정..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