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연구보고서
- AURI-기본-2009-2
- 2009.12.31
- 279페이지
- 조회수 5582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1) 연구의 목적
2) 기대효과
3. 연구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2) 내용적 범위
4. 선행연구 검토
5. 연구수행방법
제2장 도시형 생활주택의 도시주거로서 의미
1. 도시주거에 있어서 가로와 건축물 관계의 중요성 인식
2. 컴팩트형 도시주거 클러스터로서 도시형 생활주택의 의미
제3장 우리나라 주택공급 변천과정과 ‘도시형 생활주택’의 법제적 의미
1. 시대별 수요자 요구 변화에 따른 주택정책의 변화
2. 주택정책의 변화에 따른 주택관련 법제 변화
3. 도시형 생활주택의 법제적 의미
1) 도시형생활주택의 건축유형
2) 도시형생활주택의 개발규모
3) 도시형생활주택의 건축 특성
4) 도시형생활주택의 개발유형
4. 소결
제4장 해외 도시주거 클러스터 사례 분석
1. 시점 변화에 따른 주거단지 공간분석의 의미
2. 가로공간구조의 이해를 통한 블록의 특성 분석 : 도시공간적 관점
1) 지역 간의 연결을 통해 도시 인프라의 역할을 하는 간선도로ACCESS ROAD
2) 지구간의 연결을 통해 지역에서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생활가로URBAN STREET
3) 블록 내부 순환을 위한 커뮤니티가로COMMUNITY STREET
4) 가로와 주거사이의 연결을 위한 접속가로SERVICE WAY
5) 종합_도시와 연속된 공간구조 형성
3. 가로와 블록의 상관관계 파악 : 가로공간적 관점
1) 가로와 건축물과의 관계
2) 가로와 외부공간과의 연계
4. 주거블록의 특성을 규정짓는 건축물의 계획시스템 : 건축공간적 관점
1) 가로 성격에 대응한 중정시스템
2) 휴먼스케일을 고려한 입면 디자인
3)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의 조화를 위한 유닛 구성
제5장 도시형 생활주택의 계획방향 검토
1. 시뮬레이션 기준 설정
1) 도시형 생활주택 조성을 위한 적용 법률
2) 시뮬레이션을 위한 계획 방향 전제
3) 대지 조건에 따른 36가지 분류 기준
2. 도시형 생활주택 법적 기준 적용 시뮬레이션 주요 결과 분석
1)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도시공간의 주거환경 개선 가능
2) 주거동 수의 증가로 거주성 확보 어려움
3) 인동간격 규제를 극복한 다양한 입면과 주거동 유형 조성 가능
4) 경사지의 유리한 조건을 활용한 부대시설 설치 유도
3. 대상지 현황분석과 시뮬레이션 결과
1) 대상지 선정 기준
2) 대상지 시뮬레이션 결과
4. 소결
1) ‘단지화’를 통한 주거환경 개선방식의 문제
2) 도시형생활주택의 건축형태에 따른 문제
3) 건설기준 완화에 따르는 문제
4) 도시 내 소규모필지조직의 감소 및 토지이용 적응력 약화와 도시공간의 비효율성 초래
5) 신도시 등 신규개발지에 도시형생활주택 건축되는 경우의 문제
제6장 도시형 생활주택 설계기준의 방향 설정
1) 도시 가로 공간 위계에 따른 가로 특성 부여
2) 가로 특성에 따른 시설 프로그램 배치
3)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주동배치계획
4) 공공공간과 사적공간의 단계적 공간구성
5) 가로 성격에 대응한 주거동 시스템
6) 보행 동선과 차량동선 계획
7) 지역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가로변 커뮤니티 시설 배치
8) 보행중심의 생활가로변 형성을 위한 건축선 후퇴
9) 외부공간과 연계된 가로변 통합 공간 구성
10) 단지 주변 환경에 어울리는 가로경관
11) 휴먼 스케일에 입각한 입면 계획 수립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 바람직한 주거유형 제시를 전제로 한 공급 활성화
1) 주택정책에서 바람직한 주거유형 제시의 중요성
2) 현 패러다임에서 ‘도시형 생활주택’ 공급 활성화의 문제점
2. 정책제언
1) 컴팩트형 도시주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제도 개선
2) ‘도시형 생활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한 행정 프로세스 수립 - 고시를 활용한 계획방향 및 설계기준 제시
참고문헌
Design Guidance for 'Urban-Housing'
부록1. 도시형 생활주택 시행방안
부록2. 해외사례 개요
부록3. 도시형 생활주택 시뮬레이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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