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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건축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공적개발원조(ODA) 활용 방안
손동필 연구위원 조상규 연구위원
  • No.128
  • 2016.04.30
  • 조회수 476
요약

° 국내 건축서비스 산업분야의 비중은 매년 축소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해외건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또한 매우 미비함
°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GNI 대비 0.13%인 ODA재원 비율을 OECD-DAC회원국 평균인 0.31%(2011년 기준)에 근접하는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따라서 ODA는 우리나라 건축서비스산업이 해외로 진출하기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음
° 교통분야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로, DEEP사업 위주로 해외로 진출하고 있으며, 정보제공, 역량강화, 사업발굴, 해외사업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음

° 농림수산분야의 경우 주로 공공부문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비교우위에 있는 분야 개발, 장기적인 사업으로 전환, 현지 주민의 참여유도 등을 추진함

정책 제안

° 타 분야의 사례를 살펴보았을 때, ODA를 활용한 건축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은 단기전략(역량강화), 중기 전략(사업모델 개발 및 지원), 장기전략(MDB 및 국제기구 사업 진출)이 균형 있게 추진되어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우리의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기술지원(TA) 사업으로 진출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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