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한국 건축에 대한 외국인 인식조사의 결과 및 시사점

  • No.16
  • 작성일 2009.11.09
  • 조회수 1056
  • 이민우 연구원

요약

· 
한국 건축에 대한 외국인 인식조사는 외국인의 도시와 건축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여  도시와 건축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건축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조사결과, 대부분의 응답자가 국가이미지 형성에 도시가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고 있으며(83.7%), 도시이미지 형성에 건축물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74.7%)

· 서울의 이미지 형성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소로 응답자의 27.3%가 ‘한국 전통적 건축물과 최신 건축물의 공존’을 꼽았음

· 다른 도시에 비해서 서울의 도시 경쟁력은 ‘높다’(66.7%)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음

· 서울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소로는‘인사동’이 2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장 인상 깊은 장소를 선택한 이유로 ‘특색있는 가로 분위기’라는 응답이56.0%로 나타나 우리나라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가로가 인상적인 도시이미지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음

· 따라서 도시경쟁력 을향상시키기 위한 도시와 건축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도시이미지를 결정하는 전통적인 요소가 도시 환경에 반영되어 정체성 있는 공간이 형성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음


· 특히, 서울에 가장 부족한 점으로 지적된 '넓은녹지와공원',  '보행자를위한도로',' 잘 정비된 가로' 등 공공공간을 보완·정비하여 도시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판단됨

이민우 연구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