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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손동필 연구위원 오성훈 선임연구위원
  • 정책연구보고서 2018-3
  • 2018.09.20
  • 93페이지
  • 조회수 2974
요약 최근 청소년과 관련된 주제가 국제사회 및 국내에서 지속적인 이슈가 되면서 아동친화도시, 청소년이 행복한 지역사회 등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각종 물리적·비물리적 환경의 개선이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그렇지만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공간들은 개선할 부분이 많고 체계적인 공간 제공 및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청소년 관련 정책 또한 교육부나 여성가족부 차원의 정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국토교통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정책은 제한적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장기적으로 청소년의 교육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청소년 분야의 문헌 및 정책을 고찰하여, 공간 관련 사업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청소년 관련 문헌 중 공간 관련 연구를 분석하고, 3장에서는 국내외 청소년 법률, 정책, 제도 및 사례를 고찰하고, 4장에서는 건축‧도시 분야와 청소년 연구 분야와의 협업 방안을 모색하여 국토교통부 차원의 사업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
3.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의 방법 5
4. 관련부처·국정과제 관련성 7


제2장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문헌검토
1. 청소년 및 청소년 교육환경에 대한 조작적 정의 9
2.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문헌 로드맵 12
3. 분야별 연구동향 및 현황 18
4. 시사점 25


제3장 청소년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및 사례 검토
1. 국내 정책 및 사례 27
2. 국외 정책 및 사례 40
3. 시사점 44


제4장 결론
1. 정책제언 47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9


참고문헌 71
SUMMARY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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