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n분 도시 실현을 위한 도시전략 연구
성은영 연구위원 강현미 부연구위원 허재석 연구원 남궁지희(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선임연구원)
  • 기본연구보고서 2021-8
  • 2021.12.31
  • 225페이지
  • 조회수 4149
요약

COVID-19의 상황에서도 기존의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도시정책을 달리하여 근린내 접근성에 기반한 도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2020년 1월, 파리시장 안이달고(Anne Hidalgo)는 재선 공약으로 “파리 15분 도시(La ville de quart d’heure)”를 발표했다. 이 공약의 목표는 파리를 보행과 자전거 중심의 친환경 녹색도시로서 15분 이내에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에 접근 가능한 근거리 생활기반의 도시로 조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간도시계획(Chrono-Urbanism)”은 이미 보고타의 활력있는 근린(Bogotá's Barrios Vitales), 포틀랜드의 완전한 근린(Portland’s Complete Neighbourhoods), 멜버른의 20분 동네(Melbourne’s 20 Minute Neighbourhoods) 등 다양한 정책 및 계획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파리 15분 도시 이후에는 더욱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4월 서울과 부산의 자치단체장 보궐선거에서 다양한 후보들이 주요 공약으로 “서울오아시스네트워크(김진애)”, “21분 컴팩트도시(박영선)”, “10분 역세권(나경원)”, “15분 부산(박형준)” 등 다양한 n분 도시 조성을 정책 아젠다로 발표했다.

기후변화와 팬데믹 등 피할 수 없는 지구적 과제에 대한 대응으로 발전되고 있는 n분 도 시 논의는 우리나라 도시문제의 해결에 있어서도 유효할 것이다. 그러나 n분 도시의 실현은, 지구와 도시의 지속가능성, 건강한 사회, 개인의 삶의 질 등 거시적 목표 달성을 위한 도시공간구조의 개선, 시설의 공급, 일시적 토지이용 등 구체적 전략이 필요한 만큼 다양한 층위의 계획과 실행이 필요하다. 따라서 생활SOC확충정책으로 대표되는 시설 공급을 통해 단순 물리적 거리의 접근성 제고를 추진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지역의 여건에 맞는 n분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시계획 방법과 구체적 실천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시들의 달성 가능한 n분의 현황을 다각도로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실증하고, n분 도시 실현을 위한 도시계획 요소를 도출하여 전략과 실행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기대효과 7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8

  1) 연구의 시공간적 범위 8

  2) 연구의 내용적 범위 8

  3) 연구의 방법 9

3. 연구 흐름도 10


제2장 n분 도시 개념과 논의의 흐름

1. n분 도시 논의의 흐름 11

  1) 20세기: 도시 문제에 대한 대응으로서 근린주구와 뉴어바니즘 11

  2) 21세기: n분 도시의 부상 14

  3) 전망: n분 도시 실현의 필요성 증대 19

2. n분 도시의 개념과 주요 계획 원리 23

  1) n분 도시의 4대 원리 23

  2) n분 도시의 계획 요소 및 계획 원리 24

  3) n분 도시 계획 원리를 적용한 공간 모델 31

  4) n분 도시 계획 원리 검토의 종합 35

3. n분 도시 계획요소의 국내 적용 여건 검토 40

  1) 신도시 계획기준 42

  2) 기성시가지 개선 전략 51

  3) 분석의 종합 68


제3장 실현가능한 n분의 범위 분석

1. 주요 시설까지 물리적 거리 분석 71

  1) 분석의 개요 71

  2) 주요 시설까지의 접근성 분석 74

2. 일상활동 이동 시간 분석 97

  1) 분석 개요 97

  2) 시도 및 지역 규모별 이동 시간 98

  3) 시군구 지역 통행목적별 이동 시간 102

3. 소결 111


제4장 해외 주요 도시의 n분 도시 전략 사례

1. 분석의 개요 113

2. 해외 주요 도시의 n분 도시 전략 116

  1) 멜버른 20분 동네 : 지역거점 시설(Activity Center) 조성을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 116

  2) 포틀랜드20분 동네 : 다양한 상업시설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123

  3) 디트로이트 20분 동네 : 효율적 공간 활용을 통한 보행 및 자전거 네트워크 개선 128

  4) 바르셀로나 슈퍼블록(Spuerilles) : 공간 개선을 통한 보행활성화 및 공공 공간 접근성 개선 134

3. 소결 138


제5장 n분 도시 실현을 위한 도시 전략

1. 사례도시의 선정 및 분석 절차 141

  1) 사례도시의 선정 141

  2) 분석의 절차 142

2. n분 도시 실현에 유효한 계획 및 전략 요소 도출 144

  1) 분석 방법 144

  2) 일상활동 목적시설별 접근성 영향 요인 도출 147

3. 생활권별 지역 여건 및 일상생활 접근성 현황 분석 153

  1) 생활권의 구분 153

  2) 생활권별 지역 여건 분석 156

  3) 생활권별 주요 시설 공급 현황 및 접근성 분석 161

  4) 생활권별 종합 분석 및 개선 과제 168

  5) 사례도시 분석을 통한 n분 도시 구현을 위한 고려사항 171

4. n분 도시 실현 방향 및 주요 전략 175

  1) 일상생활 접근성 강화를 위한 n분 도시 실현 방향 175

  2) n분 도시 실현의 세부전략 178


제6장 결론

1. 연구의 요약 및 성과 183

  1) 연구의 요약 183

  2) 연구의 성과 18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86


참고문헌 187


SUMMARY 197


부록. 시군구별 시설 접근성 현황 199

성은영 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