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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공공업무시설의 계획 현황과 개선방향 연구
변나향 부연구위원 임유경 이화영 곽선남
  • 일반연구보고서 2017-1
  • 2017.12.31
  • 147페이지
  • 조회수 4792
요약 업무공간의 계획은 조직의 성격, 업무형태, 업무특성이 투영되고 구성원의 행태에도 영향을 준다. 획일적으로 조성된 업무공간은 업무특성이나 사용자의 편의가 반영되지 않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환경 조성이 미흡하다는 점에서 면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공공업무시설의 합리적 계획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업무시설에서 업무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업무공간은 어떻게 계획되어야 하는가?’, ‘업무공간의 계획 시 적용되는 면적기준은 적정한가?’의 연구문제 하에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공공업무시설의 계획 현황을 진단하고 적정 공간계획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향후 합리적인 공공업무시설 계획을 위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 용어의 정의 4
2) 연구의 범위 5
3) 연구의 방법 5
4. 선행연구 검토 6
1)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 6
2) 선행연구의 한계와 본 연구의 차별화 10


제2장 공공업무시설의 계획 현황 진단
1. 공공업무시설 관련 제도 12
1) 청사수급절차 12
2) 정부청사면적기준 16
2. 공간계획과 사용 현황 19
1) 현황분석 대상 19
2) 기준층 업무공간 계획과 사용 현황 21
3) 부서단위 업무공간 계획과 사용 현황 29
3. 이용자 만족도 조사 34
1) 이용자 만족도 조사개요 34
2)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 35
3) 조사 결과 종합 44
4. 소결 45


제3장 공공업무시설의 적정 공간계획 시뮬레이션
1. 업무특성을 반영한 업무공간 계획 시뮬레이션 48
1) 부서별 업무특성 경향 48

2) 업무특성별 부서 선정 51
3) 업무특성별 공간계획 시뮬레이션 52
2. 업무공간단위(workplace unit) 개발 89
1) 부서단위의 적정 업무공간 단위 개발 89
2) 업무특성별 공간조성 가이드라인 94
3. 소결 100


제4장 공공업무시설 계획의 개선 방향
1. 업무공간의 면적기준 개선 방안 102
1) 업무특성을 고려한 면적기준의 세분화 102
2) 업무특성에 따른 업무공간의 효율적 활용 계획 103
3) 면적기준과 가이드라인의 유연한 적용 방안 마련 106
2. 업무시설 사용자 중심의 공간계획 실현 108
1) 사용자 요구와 행태를 반영한 업무공간 계획 108
2) 사용자 참여방식의 계획 방법론 개발 110
3. 업무공간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계획 컨설팅 활용 112


제5장 결론
1. 연구 성과 114
2. 연구 한계와 향후 과제 115


참고문헌 117


SUMMARY 121


부 록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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