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2023 auri 주거문화 포럼 : 내일의 주거를 생각하다

  • 작성일2023/09/18 15:32
  • 조회수30,878

2023 auri 주거문화 포럼 : 내일의 주거를 생각하다 

- 한일간 주거문화의 변화 양상과 새로운 주거문화 탐색 -


   ◦ (주최) 건축공간연구원 주거문화연구단

   ◦ AURI 주거문화연구단은 거주가치와 주거생활공간의 질 제고에 기초한 중장기적 정책 개발·지원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 오늘날 소형가구의 증가, 인구 감소고령화 등의 거시적 주거 수요의 변화와 함께, 거주의 형태와 질적 수준에 대한 미시적 주거 수요 역시 다양화·세분화 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에 주거문화연구단은 변화하는 주거 수요 및 문화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담론의 장 내일의 주거시리즈를 통해 우리 주거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책 어젠다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 이하 auri)921() 오후 1시 부터내일의 주거를 생각하다를 주제로 ‘2023 auri 주거문화 포럼 : ·일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번 국제세미나는 동시대, 동문화권에서 비슷하지만 다른 주거문화를 형성해 온 한일간의 최근 주거문화가 변화하는 양상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미래 주거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세미나는 기조강연과 전문가 발제 및 종합 토론으로 구성되며, 기조강연 내일의 주거-지속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탐구에 이어 주제발표인 거주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주거문화 정책 과제’, ‘1인 가구의 소셜 라이프’, ‘가족형 커뮤니티가 도전하는, 세기의 라이프스타일 주택 실험’,‘Meta-Farms Units: 미래 농업기술을 적용한 온실주택의 순서로 진행된다. (포스터 참고)


< 전문가 발표 및 종합토론 : 1개 강연 및 4개 주제발표>

내일의 주거-지속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탐구
/ 타카다 미츠오 교토미술공예대학 건축학과 교수(교토대 명예교수)

거주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주거문화 정책 과제
/ 성은영 건축공간연구원 주거문화연구단장

1인 가구의 소셜 라이프
/ 조성익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

가족형 커뮤니티가 도전하는, 세기의 라이프스타일 주택 실험
/ 오쿠이 나나 Spuresto 대표이사

Meta-Farms Units: 미래 농업기술을 적용한 온실주택
/ 민성진 SKM Architects 대표 건축가


기조강연인 내일의 주거-지속가능성에 대한 추가적 탐구의 강연자로 나선,타카다 미츠오 교토미술공예대학 건축학과 교수(교토대 명예교수)


-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유연히 대응하는 지속가능성의 주요 목표로 경제·사회·환경 측면과 함께 문화적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 주택평면 및 실험적 집합주택 NETX21의 사례를 통해 개인과 가족, 사회 간 관계 변화에 대응하는 주거환경의 의미를 해석한다. 또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기 위한 방향으로서 주택의 기능과 거주자의 역할 재검토, 환경과 문화의 상승적 상호 작용을 통한 발전을 제시한다.

첫 번째 주제인 거주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주거문화 정책 과제발제자인 성은영 건축공간연구원 주거문화연구단장은

- 아파트가 전국 주택유형의 62.9%를 점유하여 시장 및 정책의 우위를 얻게 되었으며
- 이에 주거문화 역시 아파트의 현황과 이슈에 가려져. 다양해지고 있는 주거 수요에 대응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하고 향후 다양하고 풍부한 주거문화로 발전하기 위한 정책 과제를 제안한다.

두 번째 주제인 ‘1인 가구의 소셜 라이프에 대해 조성익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 교수

- 공유주택 맹그로브와 부암북센터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상 가운데 의미 있는 만남을 이끌어내는 섬세한 공간적 장치들을 소개하고, 1인 가구의 사회적 교류가 갖는 의미와 함께 위한 거주자의 행동과 감정을 유발하는 어포던스 디자인측면에서 공간의 역할을 강조한다.

세 번째 주제인 가족형 커뮤니티가 도전하는, 세기의 라이프스타일 주택 실험에 대해 오쿠이 나나 Spuresto 대표이사

- 가족형 커뮤니티 Cift가 만들어 낸 시부야 캐스트·아파트먼트 13F’를 중심으로, 전통적인 핵가족과 종신 고용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구성원들이 함께 거주하며 공간과 삶을 공유하고 대안적 가족상·조직상을 모색해 온 경험을 소개한다.

네 번째 발제자인 민성진 SKM Architects 대표 건축가Meta-Farms Units: 미래 농업기술을 적용한 온실주택 을 주제로,

- 미래 기술과 시스템이 집약되어 외부 제약 없이 제어 가능한 온실과 자급자족이 가능한 최소 규모의 소형 농촌주택을 유연하게 결합하고 확장해나가는 META- FARM UNITS을 통해 기존의 농촌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과 귀농인의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농촌 주거 환경을 제안한다.

이어 기조강연자와 발제자들의 종합토론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경제 여건에 대응하여 사람과 거주가치 중심의 주거문화로 나아가기 위한 연구, 산업, 정책적 과제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 1. 국제세미나 포스터 1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건축공간연구원 강현미 부연구위원 (044-417-964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건축공간연구원-보도자료] 2023 auri 주거문화 포럼 내일의 주거를 생각하다.hwp (2.81MB / 다운로드 16394회) 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852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