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건축자산 정보체계 구축!

  • 작성일2022/12/12 15:01
  • 조회수20,280

건축자산 정보체계 구축! 

- 전국의 건축자산 정보를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은 국가와 지자체의 건축자산 진흥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건축자산 정보체계”를 구축하여 12월 12일(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 건축공간연구원 건축문화자산센터에서는 2020년부터 ‘건축자산 보전‧활용 플랫폼’의 개발을 진행하여 2021년 11월에 시범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이를 보완하여 “건축자산 정보체계”를 정식 운영하게 되었다.

 ㅇ 건축공간연구원은 원내에 2018년부터 건축문화자산센터를 설치하여 건축자산의 보전 및 활용방안을 연구하고, 정부와 지자체의 건축자산 진흥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ㅇ 건축문화자산센터는 2018년에 ‘대한민국 건축자산 정보시스템’을 통해 건축자산 정보 DB의 구축을 시작하였고, 2019년에는 ‘건축자산 기초조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지자체의 건축자산 기초조사를 지원해 왔다.


□ 「한옥등건축자산법」 제7조에 규정된 ‘건축자산 정보체계’를 건축문화자산센터에서 구축하고 운영함으로써, 

   - 지자체에서는 건축자산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은 전국의 건축자산 현황통계를 비롯하여 각종 건축자산 정책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건축자산 정보체계는 ‘건축자산 데이터 입력시스템’, ‘건축자산 보전‧활용 연계지원 플랫폼’, ‘건축자산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external_image

 ㅇ 건축자산 데이터 입력시스템을 통해, 각 지자체는 건축자산 기초조사, 우수건축자산, 건축자산 진흥구역의 정보를 입력하여 관리할 수 있다.

 ㅇ 건축자산 보전‧활용 연계지원 플랫폼은 현재 익산시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유자, 공공, 서비스 제공자가 건축자산의 보전‧활용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ㅇ 건축자산 관련 정보제공 서비스에서는 전국 건축자산의 현황 통계와 국가 및 지자체의 건축자산 정책정보(법령, 가이드라인, 기본계획, 시행계획, 조례 등)를 제공하고 있으며, 건축자산 아카이브와 건축자산 관련 발간물도 확인할 수 있다.


□ 건축자산 정보체계는 인터넷 사이트(http://aac.auri.re.kr) 접속을 통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광역 및 기초지자체는 건축문화자산센터에서 계정을 발급받아 건축자산 데이터를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다.


□ 건축공간연구원 이영범 원장은 “이번 건축자산 정보체계의 구축은 국가, 지자체, 국민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여러 건축자산 주체들이 다양한 정보를 축적하여 활용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건축공간연구원 건축문화자산센터 손은신 부연구위원(044-417-969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건축공간연구원-보도자료] 건축자산 정보체계 구축 .hwp (176KB / 다운로드 17947회) 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823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