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3건
-
건축의 시대, 건축산업의 가치와 과제
건축산업은 대표적인 내수산업이자 일자리형산업이다. 또한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산업으로 그 영향력과 가치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산업으로서 건축이 가지는 가치를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건축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제도적 과제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이영범 신임원장 인터뷰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건축도시공간을 위해 pdf ..
-
모빌리티 기술이 바꾸는 일상과 건축공간의 변화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
* 이 글은 남성우 외. (2023). 공간기반 혁신기술 융복합 건축물 계획 기준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작성함 4차산업혁명 시대, 모빌리티 기술 혁신으로 연계되는 건축공간의 변화를 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예견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문가들의 건축공간에 대한 미래 전망과 예측을 통해 도출된 건축 요소들은 향후 모빌리티 기술과 융복합된 건축물의 설계 및 조성을 위한 기준으로 적용하고, 추후..
-
우리 CPTED, 지역 생활공간을 밝히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CPTED 관련 지역사업을 추진한 것은 2012년 이후로, 현재는 전국 250여 개소(2019년 6월 기준)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제 도시지역에서 CPTED는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며, 비도시지역에서도 CPTED를 접목시킨 공간안전 계획이 시도되고 있다. 또한 올해 7월부터 확대 시행된 범죄예방 건축기준 고시에 따라 다세대다가구주택 등 단독주택의 단독용도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주택에 CPTED 도입이 의무화되어 지..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5건
-
범죄 꼼짝마! 공간안전디자인과 함께 지역사회 공동체를 범죄예방 거점으로
범죄 꼼짝마! 공간안전디자인과 함께 지역사회 공동체를 범죄예방 거점으로 - 경찰청‧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및 공동포럼 개최 - □ 경찰청(청장 민갑룡)‧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는 9월 19일 경찰청에서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범죄안심 공동체 셉테드(CPTED)*의 미래’를 주제로 공동포럼을 개최했다. * 셉테드(Crime ..
-
'범죄예방 환경설계' 현황 짚는 포럼 열린다(연합뉴스, 2015.08.19.)
기 사 명 : '범죄예방 환경설계' 현황 짚는 포럼 열린다 언론사명 : 연합뉴스 보도일자 : 2015.08.19. 기 자 명 : 이재영 ▷기사전문 바로가기 기 사 명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셉테드와 현재의 미래'포럼 개최 언론사명 : 아시아투데이 보도일자 : 2015.08.20. 기 자 명 : 정해균 ▷기사전문 바로가기
-
지역사회기반의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도입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는?
지역사회기반의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도입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는? - 건축도시공간硏 2015 제2회 AURI 건축도시포럼 개최, 21일 - 국무조정실 소속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제해성, 이하 auri)는 오는 8월 21일(금) 오후 2시, 서울 페럼타워에서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한다. ① 포럼에서는 일상생활 공간에서 일어나는 범죄를 예방하..
-
2015 제2회 AURI 건축도시포럼 「범죄예방 환경설계의 현재와 미래」 개최 안내
문의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031-478-9657
-
워터프론트 레벨업 인천
▲ 바다를 매립해 만든 일본 미나토미라이21은 계획 초기 단계부터 '개방형 수변 공간'을 설계했다. 사진은 미나토미라이21 전경. /경인일보DB ※ '2012' 워터프론트, 왜 인천인가"사계절 중 인천의 여름은 한층 그 성망이 높다. 다시 말하면 바닷물과 함께 인천을 의미한다. 혹은 고기잡이를 하거나 혹은 풍광을 구하기 위하여 혹은 수영을 하기 위하여 여름날, 인천에..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