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2건
-
모빌리티 기술을 접목한 공공건축물 리뉴얼 전략
* 이 글은 남성우 외. (2024). 2023년 공공건축물 리뉴얼 지원 및 관리. 국토교통부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공공건축물의 노후화, 공간 부족과 새로운 시설 수요, 운영관리 어려움 등의 문제로 정부(국토교통부)는 철거 후 신축 또는 리모델링 등 리뉴얼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건축계획과 설계 모델을 지원해 주는 리뉴얼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에 운영한 리뉴얼 사업에서는 노후 공공건축물을 대..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이번 호에서는 쇠퇴한 어촌의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어촌뉴딜 300사업과 선도사업의 성과, 한계를 짚어보고 어촌의 잠재력을 찾아 떠난 사람들의 새로운 시도를 살펴본다. 또한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국민들이 더 친숙하게 어촌을 만날 수 있도록 로컬 지향의 시대에 맞는 어촌어항 재생의 새로운 정책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어촌뉴딜 사업의 성과와 한계..
auri 소식 4건
-
“구도심 골목 살리자” 주거지재생 전략 제시
“구도심 골목 살리자” 주거지재생 전략 제시 - 23일 ‘전주시 주거지재생 기본구상 및 발전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시민과 함께, 살고 싶은 전주 집다움’ 비전으로 다섯 가지 주거지 재생 목표와 추진전략 등 제시 ○ 빈집과 저층 주거지가 많은 전주 구도심이 누구나 편안하게 살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돌봄 서비스와 문화 복지를 누릴 수 있는 안락한 곳으로 재생된..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
워터프론트 레벨업 인천
▲ 바다를 매립해 만든 일본 미나토미라이21은 계획 초기 단계부터 '개방형 수변 공간'을 설계했다. 사진은 미나토미라이21 전경. /경인일보DB ※ '2012' 워터프론트, 왜 인천인가"사계절 중 인천의 여름은 한층 그 성망이 높다. 다시 말하면 바닷물과 함께 인천을 의미한다. 혹은 고기잡이를 하거나 혹은 풍광을 구하기 위하여 혹은 수영을 하기 위하여 여름날, 인천에..
-
프랑크푸르트 한국현대건축전(Megacity Network)
Megacity Network : 프랑크푸르트 한국현대건축전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한국 건축가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일환으로, 2007년 12월 8일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독일건축박물관에서 전시중인 건축가 16인전 ‘Megacity Network'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새건축사협회의 주관하고 문화관광부와 서울특별시청이 공동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2008년 2월 17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전시는 독일 언론의 관심..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