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4건
-
재난 이후의 거주, 임시에서 일상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국내외를 불문하고 예측 불가능한 재난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산불은 이후 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일시적인 대피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이재민의 주거 대책 또한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호에서는 재난 이후 이재민의 임시거주를 위한 시설과 관련해 국내 체계와 조성・운영 현황, 한계를 살펴보고 해외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확인하며 향후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정책..
-
사회혁신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어촌어항재생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은 국비지원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대안으로, 사회혁신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시범사업에서 사회혁신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어 왔고, 앞으로 무엇을 개선해 나가야 할까? 정책이슈 : 사회혁신프로그램으로 시작하는 어촌어항재생 살고 싶고 찾고 싶은 어촌 만들기 정책_명상순 어촌활력증진지원 시범사업과 사회혁신프로그램 도입 의미_정인아 보건・의료 사각지대를 비추는 지속가능..
-
재난에 안전한 공간환경
잇따른 지진, 기후변화로 빈번해지는 수해, 잊을 만하면 뉴스를 통해 전해지는 화재와 건축물 붕괴 사고 소식 등으로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다. 과연 우리의 삶터인 건축도시공간이 충분히 안전하게 조성, 관리되고 있는지 다시 묻게 만든다. '안전한 생활공간'은 우리 삶의 질을 논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할 조건이자 필수적인 요소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제도적인 개선과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한지 함께..
-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현재와 미래
2014년 「한옥등건축자산법」이 제정되고 8년이 흘렀다. 그동안 제도 운영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반영해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러 지자체에서는 선도 사례를 구축하고 이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현황을 확인하고 앞으로의 발전, 개선 방향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현재와 미래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추진 현황과 과제_이규철 서울..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11건
-
2024년 제6회 AURI 마을재생 세미나 개최
■ 행 사 명 : 국토교통부 도시재창조한마당부산시 도시재생박람회 연계 2024년 제6회 AURI 마을재생 세미나 ■ 주 제 : “민간참여 지역활성화 사업추진을 위한 향후 과제” ■ 일 시 : 2024년 10월 31일 (목), 15:30~17:00 ■ 장 소 : 부산시민공원 동백꽃방 ■ 주 최 :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 ■ 주 관 : 건축공간연구원, 부산도시공사 ■ 프로그램 개회 15:30 - 15:3..
-
“동행사업(동네행복사업)”으로 우리집과 골목길 탈바꿈 시동
“동행사업(동네행복사업)”으로 우리집과 골목길 탈바꿈 시동 - 주택 에너지성능 개선뿐 아니라 마을단위 안전한 주거환경 기대 - 집수리 패키지 지원…21년부터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확대 적용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 이하 ‘AURI’)는 “동행사업*” 시범사업 대상지 6곳을 확정하여 8월 7일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 (개념) 주택단위의 집수리와 골목길 환경정비를 연..
-
순천서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재생 한마당’ 성료(2019.10.28. 호남매일)
기 사 명 : 순천서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재생 한마당’ 성료 주요내용 : 건축도시공가연구소, '2019 도시재생 한마당' 주관사 언론사명 : 호남매일 보도일자 : 2019.10.28. ▷ 관련 기사 바로 가기
-
한국감정원-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한국감정원-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업무협약 체결 - 스마트도시녹색건축 정책 관련 공동연구 등 상호 협력 -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과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박소현)는 3월 5일 한국감정원 서울사무소에서 스마트도시-녹색건축 정책 연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스마트도시 및 녹색건축 정책개발을 위한 학술교류 및 정보공유 △한국감정원 관리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책개발 및..
-
2018 도시재생 한마당 '도시재생 미래를 JOB다' 개최
※ 붙 임: 포스터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