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1건
정기간행물 5건
-
역사문화공간을 보전활용하는 사업의 효과는 어떻게 분석할 수 있을까?
* 이 글은 방보람 외. (2022). 역사문화공간 보전활용 사업의 효과 분석방법 연구. 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역사문화공간에 대한 국민 관심이 확대되면서 관련 사업이 적극 추진되고 있으나, 역사 문화공간 보전활용 사업의 실질적 효과에 대한 근거자료 부족과 실증분석 체계 부재로 사업 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문화공간 보전활용 사업의 경제적 효과(부동산, 문화관광, 고용산..
-
우리 CPTED, 지역 생활공간을 밝히다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CPTED 관련 지역사업을 추진한 것은 2012년 이후로, 현재는 전국 250여 개소(2019년 6월 기준)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제 도시지역에서 CPTED는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며, 비도시지역에서도 CPTED를 접목시킨 공간안전 계획이 시도되고 있다. 또한 올해 7월부터 확대 시행된 범죄예방 건축기준 고시에 따라 다세대다가구주택 등 단독주택의 단독용도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주택에 CPTED 도입이 의무화되어 지..
-
한옥등건축자산법 시행, 현황과 과제
「한옥 등 건축자산 진흥에 관한 법률」이 2014년 6월에 제정되어 올해 6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이에 근거하여 ‘제1차 건축자산 진흥 기본계획’의 수립과 ‘한옥건축기준’ 마련, 관련 조례의 제개정, 건축자산 진흥구역의 지정 및 관리계획의 수립 등이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옥자산선언’, 근대건조물 리모델링 지원 사업 등 지역의 건축자산을 재조명하고 이를 보전․활용하기 ..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이번 호에서는 쇠퇴한 어촌의 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어촌뉴딜 300사업과 선도사업의 성과, 한계를 짚어보고 어촌의 잠재력을 찾아 떠난 사람들의 새로운 시도를 살펴본다. 또한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국민들이 더 친숙하게 어촌을 만날 수 있도록 로컬 지향의 시대에 맞는 어촌어항 재생의 새로운 정책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정책이슈 : 로컬 지향의 시대, 어촌으로 가다 어촌뉴딜 사업의 성과와 한계..
-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운영 현황과 개선 방향
* 이 글은 이규철 외. (2021). 건축자산 진흥 제도 개선방안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건축자산 진흥 제도는 국가 기본계획으로서 ‘건축자산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광역지자체에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으로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기반은 마련되었지만, 보다 효과적인 건축자산의 보전과 활용을 위해..
auri 소식 1건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