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14건
-
사는 곳 너머, 모든 아이를 위한 도시
사는 곳이 어디냐에 따라, 아이의 행복과 가능성이 크게 달라지는 도시는 미래 세대의 행복을 약속할 수 없다. 이번 호에는 아이들의 일상생활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주택도시 환경의 역할을 살펴보고 향후 공공 정책에서 아동 권리를 보장하며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공공공간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별기획 : 건축공간연구원 박환용 신임원장 인터뷰 건축을 넘어 공간으로, 경쟁력 있는 정책연구기관을 향해 ..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기성 도시는 건축물과 교통수단이 밀집되어 온실가스 배출의 원인이자 기후 재해에 인명・재산상 피해가 높아지는 장소다.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면서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도시와 건축물을 새로이 구상해야 할 때다. 정책이슈 : 급변하는 기후위기 시대, 탄소중립도시로 향하는 길 시론: 미래 변화에 대응한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길_이승일 한국형 탄소중립도시의 실현 방안_윤은주..
-
공공건축의 미래를 생각하다
공공건축은 국민 생활 지원의 기반이며 커뮤니티 측면의 공공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이자 사회문화적 공공자산이다. 도시의 경관에, 우리 생활의 양과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공공건축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으며, 정부도 도시재생생활밀착형 SOC 확충과 더불어 품질 높은 공공건축을 공급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번 호에서는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 개소 5주년을 맞아 일상에 맞닿아 있는 공간으로..
-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19세기 중반 콜레라가 영국을 강타하면서 배관ㆍ하수 시스템 등 현대 도시를 지탱하는 위생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건축과 도시공간은 위기를 마주하고 대응하며 끊임없이 재편되고 있다. 21세기에 접어들어 사스(SARS)와 신종인플루엔자, 메르스(MERS), 코로나19를 연달아 겪어내면서 건축 도시공간은 또 다시 변화의 시점에 접어들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하면 건축과 도시공간이 본..
-
국민이 공감하는 국토경관, 현재와 미래
후세에 물려줄 고유한 자산이자 도시민의 삶의 질의 지표로서 경관은 우리 삶에 중요한 요소이다. 「경관법」이 제정된 지 11년이 지난 시점에서, 우리의 생활 터전을 보다 가치 있게 하고, 자연과 문화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국토 경관관리체계의 현황을 짚어보고, 국민이 공감하는 국토경관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를 모색한다. 정책이슈 : 국민이 공감하는 국토경관, 현재와 미래 시론: 국토경관의 지평과 미래상 _임승..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6건
-
2019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
2019 대한민국 한옥공모전 개최 - 도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한옥을 찾습니다 -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이 국토교통부 주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주관, 국가건축정책위원회한국토지주택공사 후원으로 개최된다. - 한옥공모전은 ▲계획, ▲준공, ▲사진 등 3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한옥과 관련된 참신한 아이디어와 작품을 접수받는다.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한옥건축의 다양화현대화 방안을 모색하고 한옥 가치에 대..
-
'대한민국 건축정책 10년'을 돌아보다
'대한민국 건축정책 10년'을 돌아보다 -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개소 10주년 기념행사 및 세미나 개최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김대익)는 ‘대한민국 건축정책 10년’을 주제로 개소 10주년 기념식 및 세미나를 12월 12일(화) 세종국책연구단지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건축도시공간의 가치를 새롭게 창조하기 위하여 대통령 지시에 의해 설립된 최초의 건축도시 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
-
건축문화신문 162호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 인터뷰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 인터뷰 건축문화신문 162호(2013년 7월 16일) “국민 삶의 질 개선을 통한 ‘국민행복’이라는 목표에 매진” 지난 2007년 6월 개소한 ‘건축도시공간연구소(Architecture & Urban Research Institute/이하 AURI)는 정부 부처, 관련 학회 및 협회의 1여 년에 걸친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탄생한 최초의 건축·도시·공간분야 국책연구기관이다. 최근 건축서비스산업진흥법 제정과..
-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 1,2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제해성 소장한국건설신문/ 오피니언 인터뷰/ 2013.04.15/ 이오주은 기자 yoje@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제해성 소장을 만나다.경제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후속조치는 ‘국민행복시대’를 슬로건으로 내건 박근혜 정부. 새정부는 ‘세종시’, ‘4대강사업’ 같은 대형 국책사업이 없다. 대신 ‘복지, 안전, 통합’이라는 무형의 가치를 정책목표로 선언했다. 환경과 인프라 관련 정책이 타성을 벗을 때가 온 것..
-
워터프론트 레벨업 인천
▲ 바다를 매립해 만든 일본 미나토미라이21은 계획 초기 단계부터 '개방형 수변 공간'을 설계했다. 사진은 미나토미라이21 전경. /경인일보DB ※ '2012' 워터프론트, 왜 인천인가"사계절 중 인천의 여름은 한층 그 성망이 높다. 다시 말하면 바닷물과 함께 인천을 의미한다. 혹은 고기잡이를 하거나 혹은 풍광을 구하기 위하여 혹은 수영을 하기 위하여 여름날, 인천에..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