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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2016 대국민 한옥 인식 및 수요특성 분석
김꽃송이 연구원 고영호 부연구위원
  • No.45
  • 2016.12.31
  • 조회수 5112
요약

° 2016 대국민 한옥 인식 및 수요특성 조사는 2013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되었으며, 전국 16개 광역시·도에 거주하는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옥에 대한 인식, 한옥 및 한옥마을 수요특성 등을 파악하고자 함

 

° 본 조사에서는 2013년도 조사결과와의 비교를 통한 대국민 한옥 인식 및 수요특성 변화추이와 2016년도의 현황을 분석함

 

° 조사결과, 응답자의 대다수가 한옥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적이 있으며, 2013년도 조사결과 대비 관광체험을 통해 한옥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증가함

 

° 한옥에 대한 호감도 및 거주의향은 2013년도 결과와 근접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한옥으로서 목구조와 기와지붕은 유지하되 현대생활의 편의성을 얻기를 바라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한옥 거주 희망자는 한옥 거주 지역 결정 시 자연환경의 쾌적성을 가장 중요시하고 1시간 이내의 도시 근교에 거주하기를 선호하며, 한옥 구매 결정 시 구매 비용을 최우선으로 고려함

 

° 한옥마을 거주 희망자는 개별 맞춤형 한옥을 가장 선호하며, 한옥 적극 거주 고려층에서는 개별맞춤형 한옥 뿐 아니라 완공된 한옥을 분양 받기를 원하는 응답 비율도 높게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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